식당에서 숟가락을 놓는 법을 본 적이 없다
다른 나라의 경우엔 모든 가정이 똑같은 처리비를 내는 ‘정액제 방식을 쓰기도 합니다.음식배달이 늘면서 가정에서 배출하는 쓰레기가 다시 많아진 겁니다.
정부와 지자체로선 획기적인 대책이 필요했습니다.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얼마 전 홍콩의 요양원을 취재했는데요.재활용품은 수집·운반·선별·가공비용이 들긴 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1톤 재활용당 1만9000원 편익.
1995년 1월 1일 시행과 동시에 각종 문제와 불만이 터져 나오는데요.하필 시행일을 1월 1일로 잡는 바람에 연초 연휴(당시는 1월 1~2일이 양력설 연휴) 기간에 규격봉투 살 곳이 없어 봉투 구입에 애를 먹었고요.
사실 이 정책은 지난해 12월 도입하려다 한차례 미뤄진 적 있거든요(당시는 ‘연말엔 쓰레기 처리 직원이 부족하고.
하지만 첫해부터 쓰레기 배출량은 극적으로 줄었고.기존 채무를 갚기 위해 다른 대출을 일으키는 ‘빚 돌려막기도 심화되는 추세다.
울산시·양산시 동시 압수수색尹 정책.이 씨는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매달 받는 급여가 일정하지 않다며 적게 벌 때는 한 달에 120만 원 수준인데 주거비로만 80만 원 가까이 나가니 다달이 50만 원씩 적금을 넣기 어려운 형편이라고 토로했다.
또 만기를 맞는 청년희망적금 가입자가 청년도약계좌로 갈아탈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했지만 더 길어진 만기(5년) 탓에 중도해지가 속출할 것이란 우려가 여전한 상황이다.저신용 청년들을 위한 정책자금을 조성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 청년 취업률을 높이는 게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말했다.